top of page

피렌체 핸드메이드 마블 페이퍼

최종 수정일: 2019년 8월 18일

피렌체는 두오모와 베키오 다리, 각곳에 산재한 대저택, 팔라초(Palazzo), 그리고 우피치 미술관 같이 유명하다는 건축물과 예술품만으로도 정신없는 일정을 보내는 곳입니다. 하지만, 멀리서 도시를 구경하는 것보다 그 안으로 들어가면  작지만 의미있는 또다른 것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.



피렌체 곳곳에는 수작업으로 만드는 제본 책과 문구 가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. 두툼한 가죽으로 장정한 책과 노트뿐 아니라, 무늬가 새겨진 종이로 쌓인 노트와 문구들을 볼 수 있는데, 이 포장지같은 종이가 바로 마블 페이퍼(Marbleized Paper)입니다.


1735년 프랑스에서 제작한 책안쪽 마블 페이퍼 (출처: Wikipedia)

어릴 때 미술시간에 해본 마블링(Marbling)과 비슷한 것인데, 물 위에 풀은 오일 물감으로 대리석같은 물결 무늬를 만드거나 깃털이나붓으로 어떤 문양을 만들어서 종이에 찍어낸 것 입니다. 이런 기술은 본래 동양에서 기원했지만, 아랍과 터키를 통해 17세기 유럽에 전파되었다고 합니다. 17~19세기 유럽에서는 책에 마블 페이퍼로 장식하는 것이 큰 인기를 끌었는데, 르네상스부터 인기있던 그 기술이 여기 피렌체에 아직도 발자취를 남기고 있습니다.




Arte della carte 라는 상점에서 판매하던 이 마블 페이퍼 제본 노트안에는 손으로 쓴 핸드메이드('complete handmade') 인증서를 넣어줬습니다. 지금도 이 가게가 있는지 모르겠지만, 여기 말고도 피티궁 근방에는 이런 핸드메이드 문구 가게가 여럿 있습니다. 유명한 곳으로는 "Il Papiro"라는 곳도 있고, 좀 외진 골목에 "Il Torchio di Erin Ciulla"라는 가게도 있습니다.



실용성을 생각하면 더 싸고 유용한 노트들이 많이 있지만, 시간을 들여 손으로 직접 만든 종이로 만든 노트에 적는 글은 '유통기한'이 왠지 더 길~ 것같은 착각도 듭니다.


피렌체 공방이 많은 올트라르노 거리에 머물기 좋은 숙소는 여기! 오탄토토



조회수 75회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bottom of page